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발급, 동사무소, 발급시기, 발급시간, 발급불가 이유

by half-blue 2020. 9. 26.
반응형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발급, 동사무소, 발급시기, 시간, 발급불가 이유

 

금융기관에서 대출 받을 때나 코로나 관련 지원금을 받을 때 소득금액증명원을 제출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득금액증명은 어떤 것을 나타내는 것인지, 어떻게 어디서 발급받을 수 있는 것인지, 인터넷 발급시 처리불가인 이유 등등을 다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에서 알려드릴테니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득금액증명이라는 단어가 생소하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소득금액증명원? 소득금액증명서? 모두 동일한 말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간단하게 헷갈리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소득확인증명과는 다르므로 꼭 소득금액증명을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세무서에서 발급 받는 것이지만, 요즘에는 인터넷으로도 발급 가능하고 휴대폰 그리고 가까운 읍면동사무소에서도 발급가능합니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으니 가장 간편한 것으로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1.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5가지

1-1. 세무서 방문 발급

소득금액증명 발급방법

첫번째 방법은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바로 가까운 세무서에서 발급받는 것입니다. 자신이 살고있는 곳이 아니어도 전국 모든 세무서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수수료는 없으며, 발급시간은 9시부터 18시까지 입니다.

 

본인의 소득금액증명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신분증을 가지고 가야 합니다. 만약에 다른 사람의 소득금액증명을 대신해서 발급 받기 위해서는 증명을 발급받을 당사자의 신분증과 위임장 그리고 대리인의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위임장을 미리 만들어가는 것도 좋지만 여의치 않을 때에는 당사자의 도장을 함께 챙겨가시면 좋습니다. 세무서에 비치된 소득금액증명 신청서에도 위임사항을 적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신청서를 작성하면서 위임장을 작성하셔도 됩니다.

 

만약 본인이 소득이 없다면 소득금액증명은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소득이 없다는 증명이라도 발급받으려면 <신고사실없음 사실증명>을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1-2. 읍면동사무소(주민센터) 방문 발급

두번째 방법은 더 가까이에 있는 읍면동사무소(주민센터)를 찾아가는 방법입니다. 주민센터에서 소득금액증명 발급을 신청하여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세무서와 동일하게 발급 수수료는 없으며, 발급가능 시간은 9시부터 18시까지 입니다. 

 

다만 본인의 소득이 신고가 제대로 되었을 때는 즉시 발급이 될 것이지만, 신고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거나 늦게 되었을 경우에는 즉시 발급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소득이 없는 경우라면 <신고사실없음 사실증명>을 발급 신청하면 됩니다. 이 경우들에는 즉시발급 되지 않고 3시간 내에 처리될 수 있습니다. 즉시발급을 원한다면 세무서에 방문하여야 합니다. 

 

1-3. 인터넷 발급(홈택스, 정부24)

소득금액증명 발급방법

세번째 방법은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홈택스나 정부24 사이트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두 사이트 모두 소득금액증명을 발급을 받기 위해서는 우선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아무래도 공인인증서가 없는 분들은 다른 방법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연결된 프린트도 꼭 있어야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소득금액증명 발급방법

인터넷으로 발급 받을 때 발급이 되지 않고 처리불가하다는 메세지가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득이 아예 없거나 연말정산이나 종합소득세 신고가 되어 있지 않거나 정기적인 신고기간보다 늦게 신고가 되었을 때 이런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일단 자신의 소득이 신고가 되어있지 않다면 즉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여야 소득금액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신고는 했지만 기한후신고를 했다면 관할 세무서에 문의하여야 합니다. 

 

사실증명 발급방법

본인의 소득이 없어서 소득금액증명원이 발급이 되지 않을 때에는 소득없음 사실증명을 발급받으면 됩니다. 이 경우에는 즉시 발급되지 않고 3시간내에 처리됩니다. 처리완료 되면 출력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시간은 8시 부터 22시까지입니다. 수수료는 없습니다. 신고사실없음 사실증명 발급시간은 9시부터 24시까지 입니다.  정상근무시간을 기준으로 3시간 이내에 처리됩니다. 

 

1-4. 모바일 어플 '손택스' 발급

손택스 소득금액증명발급

네번째 방법은 휴대폰 어플로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국세청 앱인 '손택스'를 다운로드 받아 휴대폰에 설치하고 실행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가장 간편하게 본인의 소득금액증명을 열람할 수 있는 방법일 수 있습니다. 어플을 실행하여 로그인한 한 뒤, 민원증명 메뉴에서 즉시발급증명 신청으로 들어가 소득금액증명을 신청합니다.

 

손택스 사실증명 발급방법

소득이 없는 경우에는 사실증명 신청으로 들어가 신고사실없음을 신청합니다. 처리되는 시간은 업무시간 3시간이며, 이용가능시간은 인터넷 홈택스와 동일하며 수수료는 없습니다.

1-5. 무인민원발급기 발급

다섯번째 방법은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서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전국 곳곳에는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공공기관, 지하철역, 병원 등등에 설치되어 있으므로 본인이 살고 있는 곳에서 가까운 발급기를 찾아서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세무서와 주민센터의 업무시간이 아닐 때 직접 발급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무인민원발급기마다 이용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무인민원발급기는 지문을 인식하여 본인 확인을 통해서 각종 서류가 발급되는 기계 입니다. 그러므로 본인 외의 다른 사람의 인증이 필요한 증명서는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소득금액증명 발급 시 수수료는 없습니다. 

 

2. 소득금액증명의 내용과 종류

2-1. 소득금액증명의 내용

소득금액증명원은 말 그대로 본인의 소득금액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근로자일 경우에는 연말정산을 할 것이고 사업을 하거나 기타 외 소득이 있을 경우에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매년 한번씩 하게 됩니다.

 

이렇게 1년 단위로 나의 소득으로 신고된 금액이 증명서의 형태로 발급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소득금액증명서에는 각 연도별로 금액이 나누어져 기재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인이 필요한 연도를 정확하게 지정하여 신청하여야 합니다. 

 

2020년 9월에 가장 최근의 소득을 발급 받으려면 작년인 2019년도를 선택해야 합니다. 2020년 소득금액증명은 내년 2021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2-2. 소득금액증명의 종류

우선 소득금액증명은 5가지로 나뉩니다. 종합소득세신고자용, 연말정산한 사업소득자용, 근로소득자용, 연말정산한 종교인소득자용, 연말정산한 연금소득자용으로 이루어집니다. 

 

만약 근로소득만 있는 사람이 연말정산을 했을 경우에는 근로소득자용만 발급될 것이고 사업자등록을 하여 사업소득만 있는 사람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한 경우에는 종합소득세신고자용만 발급될 것입니다.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이 함께 있을 경우에는 종합소득세신고자용과 근로소득자용이 모두 발급될 것 입니다. 

 

본인의 소득이 어느 것에 해당이 되는지 정확하게 아는 경우에는 그것만 선택해서 발급받으면 되지만, 정확하게 알 수 없을 때에는 5가지 모두를 선택하여 발급 신청해도 됩니다. 

 

소득금액증명원

소득금액증명을 발급받게 되면 소득구분, 귀속연도, 원천징수의무자, 사업자등록번호, 소득금액(과세대상급여액), 총결정세액이 기재되어 나옵니다. 

 

소득금액증명의 종류에 따라서 소득금액이 나타내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종합소득신고자용일 경우에는 본인이 종합소득세를 신고한 전체 총 수입금액에서 각종 공제를 제하고 난 후에 결정되는 종합소득금액이 기재됩니다.

 

연말정산 사업소득자용에는 당해 연도의 소득금액이 기재되고, 근로소득자용에는 연말정산한 과세대상 급여액이 기재됩니다. 일용근로소득자일 경우에는 회사인 원천징수의무자가 제출한 일용근로소득지급명세서 상에 기재된 총지급액이 나타납니다.

 

연말정산 종교인소득자용은 필요경비를 차감하기 전의 과세대상 종교인 소득인 기재되고, 연말정산 연금소득자용은 당해 연도의 소득금액이 기재됩니다.  

 

이상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에 대해서 여러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고 그 내용에 대해서도 알려드렸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